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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뷰' 2년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다양성 한계, 11월 종료합니다.
회사 공식 발표문
11월 종료벌표
- 카카오톡의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가 출시 2년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 카카오 뷰 창작센터는 29일 공지를 통해 "콘텐츠 큐레이션 오픈 플랫폼, 카카오 뷰 서비스가 오는 11월 종료된다”고 밝혔다.
서비스 시작
- 지난 2021년 8월 출시한 카카오 뷰는 푸드, 테크, 이슈, 스포츠, 아트, 커리어, 반려동물, 유머 등 수많은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주는 서비스다.
- '큐레이션 보드'라는 콘텐츠 형식과 함께 누구나 뷰 에디터로 참여해 이용자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했다.
- 그러면서 에디터에게 수익성을 보장했다.
- 카카오도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면서 카카오톡 하단에 탭을 만들어 연동되도록 함으로써 이용자 유입에 힘을 쏟아왔다.
카카오뷰 한계
- 문제는 일부 채널에서 수익성을 키우기 위해 인위적으로 조회수를 조작하는 ‘어뷰징’에 나서는 경우가 발생했고
- 주식투자 등 유사수신행위에 따른 민원도 종종 나왔다.
- 특히 카카오는 보드라는 콘텐츠 형식이 다양성을 담아내는 데 한계를 보였고,
- 큐레이션이라는 창작 방식에서 비롯되는 여러 문제들에 부딪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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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내용
- 카카오는 "카카오 뷰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더욱 정제된 관련 정책의 마련과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포맷의 확장 등이 필수적”이라면서 “가야 할 방향을 다각도로 고민한 결과 무거운 마음으로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고 공지했다.
- 카카오 뷰 서비스는 오는 11월 30일 종료된다.
미정산 금액
- 서비스 종료 시점까지 보드의 작성과 노출, 정산 기능은 유지된다.
- 카카오는 창작자가 신청하지 못한 미정산 금액 등 서비스 종료와 관련 추가 안내를 할 예정이다.
- 아울러 서비스 종료에 맞춰 창작자들이 발행했던 보드 데이터의 백업을 지원한다. 백업 신청 시 관련 데이터를 카카오 비즈니스에 등록된 이메일로 발송한다.
- 카카오는 "카카오 뷰를 통해 시도해온 과정 속에서 쌓여온 많은 노하우들을 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와 창작 플랫폼에 녹여내 좋은 콘텐츠가 유통되고 소비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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