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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프포스트’가
갈등을 해결하는 소통의 법칙 9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논쟁이 일어나면 먼저 사과하라
- 다른 사람이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린다는 생각이 옳은 것 같아도 이는 실제로 화해로 가기보다 자신이 옳다는 점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2.고함치지 말라
- 감정적으로 나가면 실제로 일어난 일의 초점을 흐리게 한다.
- 상대가 고함을 친다고 해도 갈등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자신은 목소리를 높여선 안 된다.
3.상대를 배려하고 있음을 나타내라
- 생각이 전혀 같지 않다고 해도 당신이 상대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고 알게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대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상대를 배려하고 있음을 나타내야 한다.
4.당신만이 절대 옳은 것은 아니다
- 사람들은 거의 이유 없이 화내지 않는다.
- 상대방의 말에는 적어도 최소한의 진실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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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직접적인 행동의 사례만 들어서 말하라
- 누구에게든 일반화를 강요하긴 어렵다.
- 그럴 경우 사람들은 방어적이 된다.
- 실제 사례만 떼놓고 보면 자신이 옳은지 그른지 빨리 깨달을 수 있다.
6.무엇이 옳은지에 집중하라
-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할 때, 그 상황에서 자신을 빼고 일어난 행동만 근거로 해서 옳고 그름을 평가하라.
- 제3자의 경기를 심판 보듯이 취급하라.
7.욕하지 마라
- 말이 지나친 것은 사태를 과장되게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 만약 당신이 욕설을 내뱉는다면, 상대는 그 나쁜 말만 듣게 되고 올바른 이야기는 어떤 것도 들리지 않게 된다.
8.인신공격을 하지 마라
- 사람을 하찮게 여기면 문제 해결과 멀어지게 마련이다.
- 언어폭력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집단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9.다른 사람이 당신 인생의 구멍을 메워 주리라고 기대치 마라
-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기대를 하는 함정에 빠질 수 있다.
- 그들에게는 그런 능력이 없는데도 우리 인생에서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리라는 희망을 갖기 때문이다.
- 우리가 누구와 싸운다는 것은 좋은 행동 방침을 찾으려는 것이며 관계를 유지하는데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 상대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각자 무시하고 떠나면 된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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