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Q24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주요 Q&A
- 삼성전자 "올해 HBM 고객 협의 완료된 물량 전년比 4배"
-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10.4조… 메모리 실적 회복
- 삼성전자가 2분기 반도체 업황 회복에 힘입어 좋은 실적을 거뒀다.
- 삼성전자는 31일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4조700억 원과 영업이익 10조4400억 원을 기록했다.
- 삼성전자 "2028년까지 AI·고성능컴퓨팅 파운드리 매출 9배로"
1. 노조 파업 관련하여 생산 차질 등 경영 이슈는없는지?
- 이번 파업이 조기에 종결될 수 있도록 노조와 소통 하는 중. 고객 물량 대응에는 문제 없음.
노조의 파업 지속되더라도 경영 등에 차질없도록 적법한 범위에서 대응할 것.
2. 메모리반도체 2분기 시장 기대 상회하는 실적 기록의 배경은? 3분기 실적 전망은?
- 2분기 메모리 시장은 GEN AI 수요 강세로 서버 중심의 수요 지속됨. 모두 대응하기에는 공급 제한적.
당사 수익성 중심의 판매하며 고부가 제품인 HBM, D5, SSD 확대하며 사업 포트폴리오 질적 성장 달성.
ASP는 디램 낸드 10% 후반, 20% 초반 상승. Conventional 메모리 가격 상승은 전분기대비 실적 개선 가속화.
출하량은 HBM/D5 대응하며 전분기대비 한자리 중반 상승, NAND는 수익성 전략으로 한자리 중반 감소.
디램 낸드 모두 출하량 기조효과로 2분기 빗 성장 제한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판매량이 생산량 상회하여 재고 모두 개선됨.
3분기는 2분기에 이어 우호적인 업황 지속되고 시장 가격 상승 전망.
제품별 가격 상승폭 차별적일 것. 수익성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강화할 것. 실수요 위주 대응할 것.
3분기 출하량은 디램 낸드 모두 전분기대비 한자리 초반 증가 예상. 전반적인 업황 고려하면 이는 시장 수요와 유사한 수준일 것.
3. 파운드리 3nm 2세대 공정의 현황 및 2nm 이하 로드맵과 AI시장 관련 차별화 전략은?
- 당사 3나노 GAA 공정은 올해 3년차인 1세대 공정은 수율 성능이 성숙단계 도달. 안정적으로 생산중. 3나노 2세대 공정은 웨어러블 시작으로 하반기 모바일 제품 본격 양산 계획.
2나노 로드맵은 3나노 GAA 양산 경험 바탕으로 25년 첫번째 2나노 공정 양산 예정. 추가 PPA 개선한것을 26년까지 준비할 것.
최근 AI 응용처 수요 커지는 과정에서 AI발전에 필요한 고성능 저전력 고대역폭을 위해서 메모리 사업과 원팀으로 선단 패키징 등의 솔루션 개발중. 고객에게 제품 설계에 필요한 정보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 제품 경쟁력과 최적화된 공급망, 빠른 제품 출시 효과가 있을 것.
4. HBM 퀄 진행 상황은?
- 퀄 관련 시장 관심 높음. 고객사와의 NDA 준수를 위해 해당 정보 언급할 수 없음.
HBM3는 모든 GPU 고객에게 양산 공급 확대중. 2분기 매출이 3배 가까이 성장함. 3E는 8단 제품은 지난분기 초 양산 램프업 준비하며 샘플 제공. 평가중. 3분기중 양산 공급 본격화될 예정.
HBM3E12단도 양산 램프업 준비는 마쳤고, 하반기 공급 확대 예정. 올해 상반기 HBM3가 2/3 비중 차지했던 만큼 HBM3E에서도 성숙 수준의 패키징 수율 구현. 이를 기반으로 HBM내 3E 매출 비중은 3분기 10% 중반 넘어설 것. 4분기에는 60% 수준까지 빠르게 확대될 것.
HBM3E 본격 램프업으로 캐파 확대되며 하반기 매출 성장 가파를 것. 하반기에는 상반기대비 3.5배로 늘어날 것.
다음세대 HBM4는 25년 하반기 출하 목표. 개발 중. 고객맞춤형 HBM 대응하기 위해 성능을 고객별로 최적화한 제품 준비중. 복수의 고객과의 협의 시작. 앞으로도 제품 경쟁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공급 역량으로 적기에 대응해나갈 것.
5. OLED 시장에 대한 향후 전략은?
- 스마트폰은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 확대로 저소비 전력 수요 증가. 재료, 구동, 설계 등 모든 분야에서 소비전력 낮추기 위해 준비. 저소비 전력 등 디자인까지 고려하여 리더십 공고히 유지할 것.
IT시장에서도 하이엔드에서 OLED 채용 증가중. 5.5세대와 6세대 라인에서 이미 IT OLED 적극 생산하고, 8.6세대 선제적 투자로 준비중. 최적화된 제품과 기술 준비중. 다양한 고객 니즈 적극 대응하여, OLED 침투율 가속화해나갈 것.
6. HBM Bit 공급 계획과 기존대비 달라진 점은?
- HBM 캐파 지속 늘려가고 있으며 최근 업데이트된 생산 판매 계획으로 24년 고객 협의 완료 물량을 전년비 4배 늘어난 수준.
25년에도 캐파 확보 목표로 올해대비 두배 넘어서는 빗 공급 확대 계획. 다만 공급 확대 기준으로도 25년 요청 물량 증가중이라 해당 고객과 공급 협의 이어나가며 25년 추가 증산 규모 확정해 나갈 것.
7. QD OLED 시장내 향후 전략은?
- 자발광 최초 출시한 QLED 모니터는 빠른 응답속도 등으로 기존 LCD대비 확실히 차별화됨. 27인치 QHD 모니터 등은 높은 몰입감 제공하여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 받고 있음. 레퍼런스 모니터에도 도입되면서 게이밍 시장내 영역 확대중.
프리미엄 시장은 화질에 대한 요구가 지속될 것. 자발광 침투율이 계속 높아질 것. 이에 당사는 초고해상도 라인업 강화하여 B2B영역까지 확대할 것.
8. LSI 제품의 모바일 현황과 전망은?
- 올해 출시된 고객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는 SOC 뿐만 아니라 2억화소/5천만화소 DDI PMIC 등 여러가지 제품이 들어가 있음. 핵심부품 28개중에 20개 정도가 채용되어 있음. 작년에 10개 채용된거랑 비교하면 많이 올라간 수준.
내년에도 이 숫자를 늘려서 20개 이상의 부품 공급 가능할 것. 채용 부품수 늘어나는게 반도체 역할 증가 관점으로 봐야할 것. 글로벌 공급망에서 토탈 솔루션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 통신, 카메라, 디스플레이 등 주요 기술 갖고 있어서 향후 온디바이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
9. MX 사업부의 차별화 전략과 S25내 Edge AI의 발전 방향은?
- S시리즈는 업계 최고 경험 제공을 위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중. 카메라/디스플레이쪽은 S25 출시 시점에 업그레이드 예정. AI 성능 및 프리미엄 강화를 위해 AP,메모리도 업계 최고 성능으로 준비중. 올해 1월에 S24를 통해 AI 스마트폰 세계 최초로 선보임. 계속 진화하는 AI 흐름에 맞춰 고객 모바일 경험 풍부하게 할 것.
워치, 버즈, 링 등 모든 제품과 OS/APP 등 서비스까지 갤럭시 Ecosystem 강화할 것. 클라우드 AI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KNOX를 통해 강력한 보안 기능 제공할 것. 향후 대화 맥락을 파악하고 대화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 파트너십 강화하고 당사 AI 기술 발전시켜나갈 것. 글로벌 AI 파트너와 협력하여 다양한 솔루션 도입하고 사용자 명령 의도 잘 파악하게 할 것.
10. VD 수요 스포츠 이벤트 영향과 하반기 전망은?
- 2분기는 TV 시장에서 계절적 비수기나 유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 영향으로 시장 수요 전년비 소폭 성장. 프리미엄 대형 중심 판매 확대로 주요 지역내 판매 목표 달성.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제고함. TV대형화 트렌드 지속에 다라 수요 회복세 지속될 것. 제품 경쟁력과 영업유통 전략 강화하여 당사 차별화된 고객 경험 확대하여 위상을 공고히해나갈 것.
11. MX 하반기 수익성 확보 전략은?
- 수익성 감소 우려가 있으나 24년도에도 개발, 물류 등 프로세스 전체 효율화하여 견조한 수익성 확보하기위해 노력 중. 거시경제 영향으로 원가 부담 최소화하기 위해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중.
하반기에도 S24 시리즈 판매 호조 이어가고, 폼팩터 특화 AI 경험 제공하는 폴더블 라인업 중심의 판매 확대하여 제품 Mix 개선할 것. 태블릿도 프리미엄 중심 확대하고, 웨어러블도 신모델 중심으로 판매 확대하여 수익성 확보에 노력할 것. 갤럭시 ai 고도화를 위한 투자를 이어가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해나갈 것.
12. 삼성전자의 반도체 Capex 및 공급 전략은?
- 올해 하반기에 이어 내년에도 메모리 시장은 Gen ai 시장 중심의 수요 강세 예상. 공급 빗은 제한적일 것. 디램은 선단공정 기반의 conventional 제품 공급의 제약 있을 것. 낸드는 공정 전환 과정의 bit loss로 제한적인 공급으로 서버 ssd 수요 증가하면서 업계 공급은 지속 타이트할 것.
25년 공급 우선적으로 확보하고자하는 일부 고객이 예년보다 빨리 공급 계약 요청 접수되는 중. 다운턴에서도 투자했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수요 있는 쪽은 투자지속할 것. conventional 시장은 고성능 고용량 제품 원활히 대응하기 위해 legacy 전환투자 가속화할 것.
중장기 수요 대응 차원에서 스페이스 확보를 위한 투자 지속할 것. 고객 수요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여 지속 성장을 위한 사업 기반 마련할 것.
13. 서버 ssd 수요 증가중인데 삼성전자의 대응 전략은?
- 올해 서버 SSD 시장은 전년비 가파르게 성장중. AI모델 연산량 증가 등 고성능/고용량 SSD는 지속 수요가 강할 것. 적극 대응중. 특히 서버 응용 중심으로 공급 역량 확대중.
당사 서버 매출은 ASP 개선 출하량 증가 및 프리미엄 증가확대로 하반기에도 가파른 전년비 4배 성장 가능할 것. TLC 기반 16채널 SSD 증가하며 하반기 매출액 기준 전년비 10배이상 성장할 것. QLC 제품은 올해 전체 SSD 비중이 10%초중반 수준이지만 미래 수요 잠재력 강화하여 사업 개발 강화하고 있음.
메인 볼륨인 16, 32TB는 이미 양산 공급중이며 공급 승인중인 64TB도 하반기중 양산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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